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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 후기 [third trimester]

정의

임신 기간을 균일하게 삼분기(trimester)로 구분하는데, 최종 월경주기의 첫째 날부터 42주를 각각 14주씩 삼등분하여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눈다. 임신 후기는 임신 29주부터 출산까지의 시기를 의미한다.

증상

1) 산모 증상(개인적인 차이가 있음)
– 임신 29~32주: 불규칙한 세기의 자궁 수축이 마지막 달까지 드물게 나타날 수 있다. 가끔 팽팽하게 당기는 것을 느끼며 요통, 치질, 손발 저림 등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 산모 신체의 전체 수분량이 6.5~8.5L까지 증가하여 체중이 증가하고 혈액 희석으로 인한 생리적 빈혈로 어지러움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 임신 33~36주: 자궁이 커져서 횡격막을 상방으로 이동시켜 숨쉬기가 어려운 경우가 나타나기도 하고 소화가 잘 안 될 수 있다.
– 임신 37주 이후: 빈뇨, 변비 등이 더 심해질 수 있다. 분만 진통, 양막 파수, 이슬(점액성의 혈성 분비물)이 나타나고 분만이 진행된다.

2) 태아의 성장
임신 후기 동안에 신경계나 근육 기능은 빠르게 성숙되고 임신 28주 이후부터는 빛에 대한 눈의 반응이나 인식 능력이 이루어지나 형태나 색상의 판별 능력은 출생 후까지도 불완전한 상태이다.

[태아의 성장 과정]

검사

36주까지는 2주에 한 번, 그 이후에는 매주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혈압, 단백뇨 여부, 병력 청취 등으로 산모의 건강을 평가하고 초음파를 통해 태아의 성장을 평가한다. 임신 중 빈혈이 발생할 수 있고 임신 기간 중 철분 요구량이 가장 많은 시기이므로 철분제를 복용하고 28주에서 32주에 혈색소치를 검사하여 빈혈 수치를 확인한다.

생활가이드

수영이나 걷는 것과 같은 규칙적이고 피로를 느끼지 않을 정도의 적절한 운동을 하루에 30분 이상 하는 것은 도움이 되나 새로운 운동의 시작이나 운동을 강화하는 것은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임신성 고혈압, 다태 임신, 심한 심장질환, 자궁 내 성장 지연 등의 합병증이 있는 경우는 운동을 제한한다. 음주와 흡연은 임신 전기간에 걸쳐서 금기이다. 목욕 시에는 미끄러지지 않게 주의하여야 한다. 임신 36주까지는 여행을 할 수 있으나 장시간 앉아 여행하는 경우는 하지정맥혈전을 예방하기 위해 적어도 한 시간마다 하지 운동을 시행한다.

또한 반드시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한다. 부담이 되는 중노동은 피하고, 노동을 하더라도 한꺼번에 피곤할 때까지 계속하지 말고, 노동 기간 중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약 70% 가량의 산모가 요통을 호소하는데 몸을 구부리기보다는 쪼그려 앉는 것이 좋고, 앉을 때는 베개를 허리에 지지하며, 굽이 높은 신발은 피하는 것이 좋다.

37주 이전에 골반 및 하복부 압박 증상, 생리통 같은 통증, 규칙적인 복통, 질 출혈, 무색 분비물의 증가가 있는 경우는 조산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한다.

식이요법

다음과 같은 사항에 관심을 갖는다.
– 일반적으로 먹고 싶은 만큼의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사회경제적으로 소외된 여성의 경우는 충분한 양의 식사를 할 수 있게 주의를 기울인다.
– 정상 신체비만지수를 가진 여성은 임신 중에 11.5~16kg 정도의 체중이 증가하므로 이 정도의 체중 증가를 유지할 수 있게 한다.
– 적어도 하루에 30mg 철을 공급할 수 있는 철분만으로 구성된 알약을 복용한다.
– 다태 임신, 완전 채식주의자, 간질이 있는 경우, 혈색소병증이 있는 경우는 매일 복합 비타민제(30~60mg 철분, 15mg 아연, 2mg 구리, 250mg 칼슘, 400IU 비타민 D, 50mg 비타민 C, 2mg 비타민 B6, 300mcg 엽산, 2mcg 비타민 B12)가 권고된다.

[출처]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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